아이의 자페스펙트럼 장애가 의심된다면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 아이를 제대로 진단하고 그에 맞는 도움을 줄 수 있는 병원을 찾는 일이다. 자페 스펙트럼 장애의 경우 국내에서는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를 찾아가 ADOS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리고 향후 아이의 삶을 질을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치료들을 매칭해나가는 순서를 밟게 된다.
자폐는 완전히 소거되는 질병이 아니고 평생 다양한 치료를 통해 생활의 질을 높이는 것이 주목적이므로 거주지에서 가까운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유명한 의사를 찾아가 진료를 받으면 제일 좋겠지만 감각이 예민하고 낯선곳을 경계하는 등의 성향이 많은 자폐 아이와 함께 먼 곳으로 진료를 받으러 가는 것 자체가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일 이므로 가까운 곳에서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를 찾는 방법부터 알려주겠다.
아이의 자폐스펙트럼 장애가 의심된다면? 1.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를 찾아라
일반 정신과와 달리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를 찾아야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는 유아기부터 청소년기(일반적으로 최대 18세 또는 때로는 21세)까지 개인의 정신 건강 및 정신과적 문제를 구체적으로 다룬다. 일반 정신의학과보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독특한 발달 문제와 정신 건강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훨씬 전문적이기 때문에 가뜩이나 스펙트럼이 넓은 자폐아이의 진단 및 향후 치료방향에 더 올바른 가이드를 줄 수 있다.
-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는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과 같은 요인이 정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하여 환자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다. 성인의 경우 이미 인지적인 부분이 거의 완성되어 있지만 소아 및 청소년의 경우에는 인지부분이나 정서, 사회적 부분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그런 요인들이 얼마나 아이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지에 대해 훨씬 사려깊게 접근한다.
-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 전문의는 일반 정신의학 교육과 아동 및 청소년 정신 건강에 초점을 맞춘 추가 교육을 모두 포함하는 전문 교육을 받게 된다. 이 훈련을 통해 소아 및 청소년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가지고 치료를 진행한다.
-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 전문의는 아이의 정신 건강에 미치는 가족의 영향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가족 중심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자폐의 경우 함께 할 가족들의 어려움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이런 부분의 이해를 더 깊게 해줄 수 있다.
- 자폐 아이의 치료에는 다양한 행동요법, 심리 치료, 때로는 약물 치료의 조합이 포함될 수 있다.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 전문의는 이런 다양한 치료를 가족과 교육/보육기관을 고려하면서 접근할 수 있다.
2. 믿을만한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 찾는 방법
제일 쉽고 빠른 방법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 http://www.kacap.or.kr/)사이트를 들어가 병원을 검색해보는 것이다. 전문정회원과 일반정회원으로 구분되는데 전문정회원은 신경정신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서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서 인정한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전문의 자격을 가진 자이므로 제일 첫번째로 고려해보면 좋은 병원이고 일반정회원의 경우에는 신경정신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서 소아청소년정신의학 분야에서 종사하거나 관심을 가진 자로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 전문의 자격은 없지만 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의 학회활동을 할 정도로 일반 정신의학과 전문의보다는 소아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조금 더 있을 수 있겠다.
사이트의 일반인공간->병원검색을 활용하면 본인 지역을 기반으로 한 진단을 받을 만한 병원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연락처 및 위치, 전문정회원 및 일반정회원 여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므로 검색해보자.
3. 자폐 진단을 위한 검사 순서는?
아이의 나이와 상황등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순 있지만 보통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를 방문하여 아이의 발달을 단계별로 검사하는 방법은 42개월 미만이라면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를 통해 인지발달, 언어발달, 개인 및 사회성 발달 수준을 평가하는 정신 척도와 운동의 질, 감각 통합, 지각-운동 통합 수준을 평가하는 운동 척도를 평가하여 85% 이상이라면 정상발달의 범주로 보고 70~84%라면 경도수준의 지연, 70% 미만이라면 심각한 지연으로 판단한다.
42개월이 넘었다면 12개월부터 7세 5개월 미만인 경우 교육진단검사 (PEP-R)를통해 모방, 지각, 소근육 운동, 대근육 운동, 눈-손 협응능력, 동작성 인지, 언어성 인지에 대한 검사를 통해 각각의 분야에 대한 발달 연령을 산출하며, 이를 통합한 전체 발달 연령을 산출해 지연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위의 2가지 검사를 통해 발달에 대해 조금 더 정밀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CARS)검사 또는 ADOS(자폐증 진단 관찰 도구), ADI-R(자폐증 진단 면담지)를 통해 아이의 자폐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CARS는 30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하게되는 검사 도구로, 평가자가 보호자와의 면담이나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는 방식을 통해 증상을 파악하게 된다. 아동의 사회성 발달 지연에 대한 대략적인 판단을 내리는데 활용되기 때문에 아이의 컨디션이나 낯가림 정도, 임상심리사의 능력에 따라 그 평가가 갈릴 수 있다. 나같은 경우는 둘째와 CARS 검사를 진행했는데 임상심리사의 숙련도가 낮고 낯선상황에 거부감이 심한 성향이라 자폐의심이라는 판정을 받고 멘붕에 빠졌다가 추가 검사를 통해 별 문제가 없다는 통보를 받은 적이 있다. 아이가 임상심리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으면 자폐의심이라는 판정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미리 인지하고 받는 것이 좋고 자폐가 확실히 의심된다면 간이검사수준인 CARS보다는 뒤에 다루게 될 ADOS나 ADI-R 등 조금 더 심층분석이 가능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는 아이의 지적 장애여부를 판단해 자폐와의 구분을 하기 위한 지능검사인 웩슬러검사와 사회적 적응도를 판단하여 사회연령과 사회능력지수를 산출하는 사회성숙도 검사 역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3. ADOS와 ADI-R
ADOS는 숙련된 전문가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진단을 돕기 위해 사용하는 표준화된 평가 도구이다. 이는 독립형 진단 도구가 아니라 자폐증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에 사용되는 구성 요소 중 하나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ADI-R(Autism Diagnostic Interview-Revised)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의 평가 및 진단에 널리 사용되는 구조화된 진단 인터뷰이다. 임상의가 ASD 진단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개인의 행동,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 작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최고의 표준 도구 중 하나로 간주된다
ADOS검사 내용 및 평가방법
- 사회적 상호 작용: ADOS는 상호 사회적 상호 작용에 참여하고, 감정을 공유하고,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개인의 사회적 상호 작용 기술을 평가한다. 눈맞춤, 즐거움 공유, 사회적 신호 이해 등을 살펴게 된다.
- 의사소통 능력: 평가에서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을 관찰한다. 어휘, 문법, 몸짓, 대화를 시작하고 유지하는 능력 등의 측면을 평가한다.
- 상상력과 창의성: ADOS는 또한 상상력이 풍부한 놀이, 창의성, 사고의 유연성 측면을 고려한다. 개인이 어떻게 상상력을 사용하고 가상 놀이에 참여하는지 관찰한다.
- 반복적 행동과 제한된 관심: 반복적인 행동, 고정관념적인 움직임, 제한된 관심의 존재와 정도를 조사하게된다. 여기에는 특정 주제에 대한 루틴이나 선입견에 대한 엄격한 준수가 포함된다.
- 평가방법: 임상심리사는 아이의 다양한 활동과 사회적 상호 작용에 참여시켜 ADOS를 관리하고 표준화된 기준에 따라 개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점수를 매기게 된다. ADOS는 구조화된 채점 시스템을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대해 설정된 임계값 또는 기준과 비교해 최종 점수를 내게 된다.
- 점수에 따른 판단: 비교점수를 기준으로 판단하며 8~10점이면 중증자폐, 5~7도면 중간수준의 자폐스펙트, 3~4면 경도 수준의 자폐스펙트럼, 1~2라면 거의 정상수준으로 판단한다.
ADI-R 검사 내용 및 평가방법
- 구조화된 인터뷰: ADI-R은 평가 대상 개인의 보호자 또는 부모와 함께 실시하는 구조화된 인터뷰다. 인터뷰를 통해 아이의 초기 발달, 현재 행동 및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 심층적인 발달 역사 인터뷰: 인터뷰에서는 초기 언어 발달, 사회적 상호 작용 및 반복적 행동에 대해 묻는 포괄적인 발달 역사를 다루게 된다.
- 세 가지 기능 영역: ADI-R은 상호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및 언어,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라는 세 가지 영역을 평가한다.
- 표준화된 점수: ADOS와 유사하게 ADI-R은 표준화된 채점 시스템을 제공한다. 임상심리사는 면접 중에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의 행동을 평가하게 된다.
- 구조화된 질문: 인터뷰는 일련의 구조화된 질문으로 구성되어 평가 전반에 걸쳐 일관성을 유지한다.
- 차이점: 평가 방법: ADOS는 개인을 직접 관찰하는 반면, ADI-R은 간병인과 실시하는 인터뷰입니다. 정보 출처: ADOS는 직접적인 관찰에 의존하는 반면, ADI-R은 간병인의 보고서에서 정보를 수집합니다. 평가되는 구성 요소: ADOS는 주로 관찰을 통해 사회적 상호 작용, 의사 소통 및 반복적 행동을 평가합니다. ADI-R은 초기 발달 역사와 세 가지 특정 기능 영역을 포함하여 더 넓은 범위를 다루고 있습니다. 조합하여 사용: 두 도구 모두 귀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지만 ASD에 대한 포괄적인 진단 평가에서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ADOS는 아이를 직접 관찰하는 반면, ADI-R은 간병인과 실시하는 인터뷰이다. ADOS는 주로 관찰을 통해 사회적 상호 작용, 의사 소통 및 반복적 행동을 평가하게 되고 ADI-R은 초기 발달 역사와 세 가지 특정 기능 영역을 포함하여 더 넓은 범위를 다루게 되는 차이점이 있다.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다르면 부모의 마음은 애가 타게 된다. 하지만 아이에게 어려움이 있다면 서둘러 그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줄여 줄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게 찾아보는게 중요하다. 가까운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를 찾고 발달 검사를 실시하여 어려움을 찾아내 치료 스케쥴을 빨리 진행하여 한 살이라도 어릴때 기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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