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금쪽같은 내새끼에는 놀라운 아이들이 나온다. 어떻게 매주 더 걱정되는 아이들이 계속 나올 수 있는지 궁금할 지경이다. 특히나 이번주에 나온 아이는 같은 반 친구들은 물론 담임선생님과 교감선생님에게 폭력과 욕설까지 마구잡이로 행사하고 본인의 기분에 따라 표정이 순식간에 변하는 모습이 소름이 끼칠 정도였다.
오은영박사님이 이번 금쪽이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자라날 수 있다고 하는 이야기를 듣고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무엇인지 알아보니 보통 쉽게들 이야기하는 소시오패스를 이야기 하는 것 같았다.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그냥 울어버리거나 구토를 하고 다른 사람 감정보다 자신의 욕구가 중요한 아이로 자라게 된 데는 부모의 일관되지 않고 무른 훈육이 있다고 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도대체 어떤 질환이기에 부모와 같은 반 아이들, 선생님까지 모두를 이렇게 힘들게 만드는지 궁금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반사회적 인격장애란 무엇인가
반사회적 인격 장애(ASPD)는 다른 사람의 권리와 감정을 무시하는 패턴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 건강 상태입니다. 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종종 교묘하고 기만적이며 착취적인 행동의 만연한 패턴을 나타내며 다른 사람에 대한 공감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음은 반사회적 인격 장애와 관련된 몇 가지 주요 특징 및 특성입니다.
- 사회적 규범 무시: ASPD를 가진 개인은 자주 사회적 규칙을 위반하고 거짓말, 도둑질 또는 공격적인 행동과 같이 불법적이거나 비윤리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행동에 가담합니다.
- 공감 부족: 다른 사람의 감정, 필요 및 관점을 이해하거나 평가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들은 냉담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고통에 무관심할 수 있습니다.
- 충동성과 무책임성: ASPD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행동의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합니다. 그들은 재정적, 사회적 의무에 대한 무시를 보여 신뢰할 수 없고 무책임한 패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조작 및 기만적 행동: ASPD를 가진 개인은 종종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조종하는 데 능숙합니다. 그들은 양심의 가책이나 죄책감 없이 거짓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을 조종하거나 속일 수 있습니다.
- 양심의 가책이나 죄책감이 없음: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쳤더라도 자신의 행동에 대해 거의 후회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거나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할 수 있습니다.
- 공격성과 적대감: ASPD를 가진 사람들은 신체적 싸움, 위협 또는 동물이나 다른 개인에 대한 잔인함을 포함하여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의 역사를 가질 수 있습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원인
반사회적 성격 장애(ASPD)의 원인은 유전적, 환경적 및 신경학적 요인의 조합을 포함하는 다인성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ASPD의 발달에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몇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전적 요인: 연구에 따르면 ASPD에 유전적 요소가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ASPD 또는 품행 장애와 같은 기타 관련 장애의 가족력이 있는 개인은 스스로 ASPD를 개발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ASPD와 관련된 특정 유전자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 환경 요인: 초기 아동기 경험과 개인이 성장하는 환경은 ASPD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학대, 방임, 불안정한 가족 환경, 일관성 없는 규율, 폭력에 대한 노출과 같은 요인은 반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신경학적 요인: 일부 연구에서는 뇌 구조 및 기능의 이상이 ASPD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전두엽 피질, 편도체 및 전대상피질과 같은 특정 뇌 영역의 부피 또는 기능 감소가 ASPD를 가진 개인에서 관찰되었습니다. 이 뇌 영역은 감정 조절, 충동 조절 및 의사 결정에 관여합니다
- . 심리사회적 요인: 특정 심리사회적 요인도 ASPD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격성과 반사회적 행동이 모델링되고 강화되는 환경에서 자라거나 일관되지 않거나 비효율적인 양육의 역사가 있는 경우 ASPD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아이가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의심된다면?
소아의 반사회적 인격 장애(ASPD)를 해결하려면 전문적인 도움과 지원 환경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자격을 갖춘 정신 건강 전문가만이 특정 치료 계획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다음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전략입니다.
-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십시오: 행동 장애가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아동 심리학자 또는 정신과 의사와 같은 정신 건강 전문가와 상담하십시오. 그들은 철저한 평가를 수행하고 정확한 진단을 제공하며 적절한 개입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 개별 요법: 개별 요법은 ASPD가 있는 아동이 보다 건강한 대처 전략, 감정 조절 기술 및 공감 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인지 행동 요법(CBT), 변증법적 행동 요법(DBT) 또는 정신역동 요법과 같은 다양한 치료적 접근법이 아동의 특정 필요에 따라 활용될 수 있습니다.
- 가족 치료: 가족을 치료에 참여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 치료는 기능 장애 역학을 다루고 의사 소통을 개선하며 부모가 자녀의 정서적 및 행동 발달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양육 전략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술 훈련: ASPD가 있는 아동은 적절한 사회적 기술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기술 훈련은 공감, 의사소통, 갈등 해결 및 문제 해결과 같은 기술을 포함하여 동료 및 성인과 상호 작용하는 긍정적인 방법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 긍정적 강화: 자녀의 긍정적인 행동을 인식하고 강화합니다. 그들이 친사회적 행동을 하고 자제력을 보일 때 칭찬, 보상 및 격려를 제공하십시오. 이는 긍정적인 행동 패턴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일관되고 명확한 경계: 가족 환경 내에서 명확하고 일관된 규칙과 결과를 설정합니다. 이것은 구조를 제공하고 아동이 적절한 행동과 행동의 결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역할 모델링: 부모와 보호자는 건강한 행동을 모델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녀와의 상호 작용에서 공감, 존중 및 적절한 감정 표현을 표시하십시오. 자신의 행동과 행동을 통해 긍정적인 모범을 보이십시오.
- 자녀의 학교와 협력: 자녀의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여 자녀가 교육 환경에서 적절한 지원과 개입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교사, 카운슬러 및 기타 전문가와 협력하여 행동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한 경우 개별화된 계획을 개발합니다.
주변에 이번 금쪽이 같은 아이가 있다면 내 아이가 보는 피해가 너무 커서 너그러운 마음으로 품어주기는 어려울 것 같다. 이번 금쪽이도 1학년때 10일 정학처분을 받았을 만큼 엄청나게 주변에 큰 피해를 주고 있고 학교 자체의 가장 큰 문젯거리처럼 보이고 있다.
아이의 변화에는 학교와 선생님의 역할보다 가장 가까이 있는 부모의 역할이 제일 중요하다고 보인다. 이번 금쪽이 부모들은 단호함이 없고 부모로써의 권위가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폭력에 대해 말리기만 급급하고 폭력 자체를 하면 안된다는 사실을 어릴때부터 지속적으로 가르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아이가 태어나기전에 나라에서 부모교육을 필수 이수하도록 하는 정책이 있었으면 좋겠다. 아이가 가진 유전적이거나 기질적인 문제까진 해결하기 힘들겠지만 양육태도와 방법에 대해 사전에 배워둔다면 적어도 이번 금쪽이처럼 모두에게 피해를 엄청나게 끼치는 일은 줄어들지 않을까?
제발 내 아이의 학교에는 저런 아이가 없길 바랄 것이 아니라 나라에서 제대로 된 아이를 키워낼 수 있는 더 확실한 방법들이 세워질 수 있도록 더 나은 방안을 고민해봐야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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